2025 AFC U-17 아시안컵 조별리그 최종 순위 및 8강전 대진, 일정

2025. 4. 12. 13:09U-17

AFC U-17 아시안컵 대회

 

2025년 11월에 카타르에서 개최 예정인 FIFA U-17 대회의  아시아 8개국이 오늘부로 모두 결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1차전 부진을 떨쳐내고 C조에서 조 2위로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번 대회부터 기존 24개국에서 48개국이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바람에 아시아 본선진출 티켓도 확대되어 조별리그만 통과하면 본선 진출이 확정된다고 앞서 소개한 바 있습니다. 어찌 됐든 이 덕에 한결 편안한 마음으로 부담 없이 다음 스테이지들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오늘은 각 조별 3차전 결과와 최종 순위, 8강전 일정 및 중계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조 3차전 경기결과 및 최종 순위


A조는 우즈베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태국이 속해 있습니다. 우즈벡과 사우디가 8강 진출을 확정하였습니다. 

 

<A조 3차전 경기 결과>

 

- 사우디아라비아 0 : 3 우즈베키스탄

 

- 태국 0 : 2 중국

 

A조  최종 순위 승점 골득실
우즈베키스탄 9 3 0 0 7
사우디아라비아 6 2 0 1 0
중국 3 1 0 2 0
태국 0 0 0 3 -7

 

A조는 최종전 결과와 상관없이 우즈벡과 사우디가 본선진출을 확정한 상황이었습니다. 우즈벡은 3차전까지 3전 전승, 총 9득점, 실점은 2점만 허용하여 골득실에서도 +7을 기록하는 등 A조에서 극강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성인 대표팀 역시 월드컵 진출을 눈 앞에 두고 있는 상황으로 우즈벡의 축구 시스템, 특히 유소년 선수 육성 등의 성과가 확실하게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 이란, 한국, 호주라는 전통의  4대 강팀 바로 턱 밑에 우즈벡이 자리 잡고 있어 언제든 한자리 치고 올라올 수 있는 실력으로까지 발전한 것이 아닌가 하는 두려움과 경계심이 듭니다. 현재까지 전력을 놓고 보면 이번 대회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 국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은 마지막 3차전에서 태국에게 승리를 거두며 그나마 자국 팬들에게 위안을 준 듯 합니다. 중국 국민들은 대회 전 이번 대표팀을 황금세대로 칭하며 상당한 기대를 걸었는데 너무 기대가 컸던 것일까요.. 1승을 거두긴 했지만 조별 리그를 통과하지 못한 자조감과 아쉬움, 반성 등의 복합적인 목소리가 한동안 계속될 듯싶습니다.

 

태국은 동남아 축구 맹주를 노리고 있으나 이번 대회에서 3패, 2득점, 7 실점이라는 최악의 결과를 받아 들고 망연자실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구나 평소 한 수 아래라고 생각하는 인도네시아가 3승으로 본선 진출권까지 확보하였고, 라이벌 베트남도 B조 최하위로 탈락하기는 했지만 호주, 일본 등 강팀들을 맞아 무승부를 거두는 등 나름의 좋은 경기력을 선 보였기에 더욱 뼈아플 것이라 보입니다.

 

 

B조 3차전 경기결과 및 최종 순위


B조는 일본, 호주, 베트남, 아랍에미리트로 짜여졌습니다. 최종전까지 치열한 각축전이 펼쳐진 가운데 일본과 아랍에미리트가 8강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일본, 호주, 아랍에미리트 3개 국이 동일하게 승점 4점을 얻은 가운데 승자승, 골득실까지 따져 호주가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B조 3차전 경기 결과>

 

- 베트남 1 : 1 아랍에미리트

 

- 일본 2 : 3 호주 

 

B조 최종 순위 승점 골득실
일본 4 1 1 1 2
아랍에미리트 4 1 1 1 -1
호주 4 1 1 1 -1
베트남 3 0 3 0 0

 

최근 언론에서 일본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의 한국축구에 대한 비판적 언급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가게야마 마사나가 기술위원장은 회의석상에서 한국의 축구 수준이 점점 퇴보하고 있고 일본 축구는 한국처럼 가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그의 발언은 우리 입장에서 매우 기분 나쁘고 불쾌한 면이 분명 있습니다. 물론, 이번 대회 1차전에서 자신들은 4:1로 승리를 거둬 쾌조의 스타트를 보였지만 우리는 인도네시아에 패배하는 결과를 볼 때 그런 발언에 일견 수긍이가는 측면도 있긴 합니다. 그러나 일본 역시 호주에게 지고 베트남과 UAE가 비기는 바람에 타력으로 겨우 본선에 진출하게 된 상황에서 마냥 남의 말만 할 때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대회는 끝나지 않았고 대회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다소 성급한 발언이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축구협회 등 축구 관계자들이 냉정하게 새겨들을 필요가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단순히 이 대회만 가지고 그런 평가를 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우리의 축구 실력이 예전 같지 않고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는 진단은 비단 일본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축구팬들도 많은 부분 공감하고 개선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이미 유소년부터 매우 선진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차근차근 아시아 최강을 넘어 월드컵 우승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좋은 선수들도 많이 나오고 있고 유럽 진출 등 향후 미래도 우리보다 밝아 보입니다. 일본은 이미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세계적인 선수들을 배출하여 야구로 세계를 제패했듯이 축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일본이 조 1위로 진출한 것도 운이 따랐지만 8강전에서 우즈베키스탄까지 피한 대진운은 상당이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은 경기 내내 UAE를 맞아 잘 싸웠지만 경기 후반 89분 단 한골인 극장골을 허용하는 바람에 졸지에 조 1위 가능권에서 조 최하위로 떨어져 버리는 천당과 지옥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래서 축구는 정말 한 골이 너무 중요합니다...!!

 

호주는 대회 초반 부진하다 마지막 3차전에서 B조 최강 일본을 상대로 3대 2로 이기며 극적으로 8강 진출 티켓을 거머쥘 뻔 뻔했으나, 2차전에서 UAE에게 2대 0으로 패배한 결과가 뼈아프게 작용되며 결국 탈락하였습니다. 

 

 

C조 3차전 경기결과 및 최종 순위


대한민국, 인도네시아, 예멘, 아프가니스탄으로 구성되어 있는 C조입니다. 인도네시아와 대한민국이 8강전에 진출하였습니다. 대회 초반부터 줄 곧 컨디션이 매우 좋아 보이는 인도네시아가 3전 전승으로 조 수위를 차지하였고, 우리나라는 1차전 패배 이후 2승을 거두며 조 2위를 차지하여 역시 본선 진출권을 확보하였습니다.

 

<C조 3차전 경기 결과>

 

- 대한민국 1 : 0 예멘

 

- 아프가니스탄 0 : 2 인도네시아

 

 

C조 최종 순위 승점 골득실
인도네시아 9 3 0 0 6
대한민국 6 2 0 1 6
예멘 3 1 0 2 -2
아프가니스탄 0 0 0 3 -10

 

먼저 인도네시아는 C조 최약체 아프가니스탄을 맞아 2골을 넣고 3승으로 선두를 확정 지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팀 중 유일하게 U-17 월드컵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여 매우 고무되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C조에서 한국을 꺾고 1위를 차지한 최종 순위 결과는 인니 축구 역사상 거의 처음이지 않을까 싶은데 열심히 한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1위를 차지하였음에도 8강전에서 전력이 좋은 북한을 만나게 된 건 썩 좋지만은 않은 대진 같아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1차전 충격의 패배와 2차전 대승으로 경기력이 널뛰고 있는 상황인데 예멘과의 3차전에서는 이기긴 했지만 경기력이 썩 만족스러웠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경기에서 비기기만 해도 진출권을 획득할 수는 있었지만 혹시 지게 되면 엄청난 비난이 쏟아질 것이었기에 어린 선수들이 그 어느 경기보다 긴장감과 부담감 속에서 경기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패스 미스, 답답한 전개, 불안 불안한 경기력 등이 나오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결과적으로 전반전에 김은성 선수가 넣은 소중한 한 골을 잘 지켜 중요한 경기에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에는 참으로 대견하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이제 본선 진출권을 얻었으므로 대회 전 세운 1차 목표는 달성하였습니다. 원래 우승을 노리는 강팀들은 컨디션을 대회 후반부에 포커싱을 두므로 우리도 갈수록 더욱더 좋은 경기 보여줄 것이라 기대하고, 앞으로 남은 경기들은 부담감을 훌훌 털고 진정 실력으로 정상까지 한번 노려봤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선수들은 앞서 선배 세대가 보여줬던 능력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대회 중간중간 항상 위기는 존재했지만 이겨냈던 과거 사례들을 참고하여 이번 대표팀 선수들이 시원하게 일 한번 저지르고 오기를 바랍니다.

 

 

D조 3차전 경기결과 및 최종 순위


마지막으로 북한, 오만, 타지키스탄, 이란으로 구성되어 있는 D조입니다. 이 조에서 이번 대회 최대 이변이 일어났다고 평가합니다. 당초 이란이 무난하게 1위를 확정하고 나머지 한 장을 놓고 3개국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했는데 베일에 가렸던 북한이 다크호스로 떠 오르면서 보기 좋게 이런 예상을 깨버렸습니다. 타지키스탄과 북한이 1, 2위로 8강 진출을 확정하였습니다. 

 

 

<D조 3차전 경기 결과>

 

- 오만 2 : 2 북한

 

- 이란 1 : 3 타지키스탄

 

 

D조 최종 순위 승점 골득실
타지키스탄 6 2 0 1 0
북한 5 1 2 0 3
오만 4 1 1 1 0
이란 1 0 1 2 -3

 

타지키스탄이 최종전에서 이란을 3대 1로 꺾는 이변이 발생하였습니다. 앞서 1 무 1패를 기록 중이었던 이번 대회의 이란 대표팀을 봐서는 사실 엄청난 이변이라고 할 것까지는 아니긴 합니다만 그래도 네임 밸류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타지키스탄에게 3골이나 허용하고 졌다는 것은 이란의 입장에서는 탈락과 함께 자존심에 상당한 충격이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타지키스탄은 조 1위로 진출하여 우리와 8강전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전력이 만만치 않으므로 절대 방심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북한은 마지막 경기에서 오만과 2대 2로 비기며, 타지키스탄에 이어 조 2위를 차지했습니다. 조 1위 타지키스탄을 3대 0으로 이겼고, 이번 대회에서 한 번도 패배한 적은 없다는 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실질적으로 D조 최강 전력팀은 북한이라고 생각합니다. 8강전에서 역시 한번도 패배하지 않은 인도네시아와 경기를 펼칠 예정으로 재미있는 한판 승부가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남북 대결을 8강에서 피했다는 점에서 2위가 마냥 나쁘지만은 않은 대진으로도 보입니다. 물론 우승을 노리는 상황에서는 남·북 및 한 · 일전은 언제 붙어도 꼭 이겨야 되는 경기이긴 합니다.

 

 

8강전 경기 일정 및 중계


< 4월 13일 (일) >

 

한국시각 경기 국가 장소
23:00 일본 사우디 아라비아 오카드 스포츠
클럽 스타디움

 

< 4월 14일 (월) >

 

한국시각 경기 국가 장소
02:15 우즈베키스탄 아랍에미리트 킹 파흐드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
23:00 인도네시아 북한 킹 압둘라
스포츠 시티

 

 

 

< 4월 15일 (화) >

 

한국시각 경기 국가 장소
02:15 타지키스탄 대한민국 프린스 압둘라
알파이살 스타디움

 

 

8강전 중계는 쿠팡플레이에서 계속됩니다. 우리나라 경기들이 한국시각으로 새벽이라 마음먹고 보지 않는 이상 생중계를 보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라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우리 선수들을 응원합시다~~!!